Skip to main content
공지사항

제주산 동백의 새로운 효능 밝혀

By 2016-08-1911월 24th, 2025No Comments

제주산 동백의 새로운 효능 밝혀

바이오스펙트럼, 항산화`항염 효능 입증

동백은 제주도와 우리나라의 남해안에 자생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수종이다.

예로부터 여인네들의 머릿기름과 식용으로 널리 사용됐으며 제주에서는 결혼식 음식을 만들 때만 사용될 정도로 귀하게 여겨진 기름이기도 하다. 피부 보습은 물론 천식 등의 치료용으로도 사용됐다.

또한 동백기름은 다른 식물성 기름과는 달리 산패가 잘 되지 않고 안정한 특성 때문에 공업용으로도 사용됐다.

동백은 이처럼 오랜 세월동안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사용돼 왔음에도 과학적인 연구결과가 매우 빈약하고, 제주산 동백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바이오스펙트럼(www.biospectrum.co.kr, 대표 박덕훈)은 제주산 동백의 유익함을 과학적으로 입증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동백유를 추출해 다양한 생리활성을 분석했다.

그 결과 동백기름은 기존에 이미 알려진 항산화효능 및 항염증효과를 갖고 있음이 과학적으로 입증됐다.
특히 압착법으로 얻어진 정제되지 않은 천연 비정제 동백유에는 피부세포 실험에서 콜라겐 생합성을 촉진하는 효능이 이번 연구에서 새롭게 밝혀졌다.

콜라겐 생합성은 주름개선이나 상처치유는 물론 상흔치유 등에 필수적인 생리화학적 기작이다.

동백기름은 콜라겐 합성효능을 통하여 주름개선 화장품은 물론 아토피나 여드름 등에 사용될 수 있는 좋은 소재임이 입증됐다.

화장품 업계에서는 주로 일본에서 수입된 무색, 무취의 정제된 동백유를 사용하고 있으나 정제과정에서 콜라겐 생합성과 관련된 성분이 소실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동백의 우수한 효과를 그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압착법으로 추출해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 연구는 제주산 동백을 과거 선조들의 기름수거 방법으로 수거했을 경우에만 동백의 갖고 있는 유익한 효과를 모두 가지는 동백유를 얻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바이오스펙트럼은 이번 연구결과를 사업화 하기 위하여 현재 국제화장품원료규격집(ICID)에 제주산비정제 동백유를 Natural Jeju Organic Camellia Oil로 등재하여 화장품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를 득하였고 이미 국내외의 화장품업계에 원료로서 공급을 위한 협의가 진행 중이다.

또 제주의 대표적인 화장품회사인 스킨큐어 코스메틱을 통해 동백을 뜻하는 ‘산다화’ 브랜드로 다양한 제품을 출시해 제주는 물론 이미 전국에 걸쳐 판매하고 있다.

이번 연구결과는 산자부, 제주도 및 제주 HiDI가 지원하는 지역개발사업(과제번호:IH-9-12-10018068)의 지원으로 얻어졌으며 국제논문(Journal of Ethnopharmacology 112 (2007) 127-131)으로 발표됐다.

박재홍 (jhpark@beautynury.com)
[기사입력 2007-11-01 18:15:29.487]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