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공지사항

제21차 세계화장품화학자 컨퍼런스

By 2016-08-1911월 24th, 2025No Comments

 IFSCC; International Federation of Societies of Cosmetic Chemists

“Effective, Economic and Ecological cosmetics”

12-14 December 2011, Bangkok, Thailand

 

IFSCC.png

 

 바이오스펙트럼 생명과학연구소는 2011 12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태국 방콕 Dusit Thani 호텔에서 개최된 21 세계화장품화학자 컨퍼런스(IFSCC; International Federation of Societies of Cosmetic Chemists) 참석하였다. 이번 학회의 주제는 Effective, Economics and Ecological Cosmetics 이었다.

 

 이번 태국에서 열린 2011 IFSCC 개최국 태국의 자연재해로 참가국 참가인원이 감소하였으나, 개최 장소로의 접근성이 편리한 아시아 국가(한국, 일본, 중국 )들의 참석이 눈에 띄게 많아보였다. 또한 In cosmetics asia 연계되어 개최됨으로써 국내외 대기업 원료 업체들의 참가가 많았다.

 

 학회에는 많은 원료들이 소개 되었는데 중에서도 태국의 대표 허브 10, 해양 식물, 펩타이드 원료들이 많은 관심을 받았다. 뿐만 아니라 60명의 연사가 다양한 주제로 발표를 하였고 여러 연구 그룹에서 50여개의 포스터를 통해 자신들의 연구 성과를 발표하였다.

 

 일본 시세이도 (shisedo) Chika Katagiri 박사는 Parakeratosis(이상각화증) 발생기전과 관련인자들을 규명하였으며 이를 저해할 있는 물질도 소개하여 많은 연구자들이 관심을 가졌다. 정상 각질세포는 분화과정중 핵이 제거되는 과정을 거쳐 각질층을 형성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핵제거 과정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불완전한 각질층이 형성되어 피부장벽기능에 이상이 생기게 된다. 건선, 아토피 피부염, 지루 피부염등의 피부질환이 이상각화증에 의해 발생된다고 있다. 각질세포의 핵제거 과정은 Capase-14 의한 ICAD (inhibitor of caspase-activated DNase) 분해를 통해 이루어 지는데 이상각화증의 각질세포에서는 Serpin b3 (Cysteine protease inhibitor) 발현이 증가되어 Capase-14 저해하게되고 핵제거 과정이 이루어지지 않게된다. katagiri 박사는 Serpin b3 이상각화증발생의 주요 인자이고, 이를 저해하는 아미노산 유도체 1PP (1-piperidine-propionic acid) 발견하였다고 밝혔으며 1PP 이상각화증치료에 유용한 물질이 것이라고 소개하였다.

 

 그 , 다양한 세미나를 통해 HGF (hepatocyte growth factor), KGF (keratinocyte growth factor) 유전자, 단백질 발현을 통한 발모 스크리닝, melanosome transfer 담당하는 운동단백질인 kinesin 저해물질 탐색을 통한 미백제 개발 ,기존 sebocyte(피지선 세포) 단점을 보완한 새로운 sebocyte 개발 , 지방형성과 지방분해를 조절하는 주요인자로서 SIRT1 , 발효를 통한 효능 물질 함량증가 미백 , 주름, 발모, 슬리밍 다양한 주제의 기전 연구 등이 소개되었고, 새로운 실험기법 등이 소개되었다.

 

 바이오스펙트럼 생명과학연구소는 이번 IFSCC 참가를 통해 현재 화장품시장에서의 원료 Trend 연구 방향을 반영, 개선하여 안전하고 효과가 좋은 화장품 원료를 개발하는 역량을 집중하고자 한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