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공지사항

‘2011 ECO 학회’ 참석 후기

By 2016-08-1911월 24th, 2025No Comments

 

바이오스펙트럼 생명과학연구소는 2011 5 25 – 28 터키 이스탄불에서 4일에 걸쳐 진행된 유럽비만학회에 참가하여 연구포스터를 발표하고, 각 주제별로 진행된 컨퍼런스를 통해 최근의 비만 연구의 흐름을 파악하였다.

 

 유럽 비만학회는 매해 열리는 비만관련 정기학회로 기초연구분야 3.png(분자생물학적 신호기전 탐색), 생리학분야, 섭취, 운동분야, 치료 병리분야, 공중보건 정책분야 등 다양한 주제로 진행되었고, 각 주제에 따라 700편의 포스터발표와 200편의 구두발표가 있었다. 바이오스펙트럼은 퓨린유도체인 6-thioinosine JNK의존적으로 iNOS 발현을 증가시켜 비만세포분화의 중요인자인 PPAR-gamma를 억제하고 이를 통해 비만세포의 분화를 억제하는 일련의 작용 기포스터하였다.

 

 금년 학회에서 주목을 끄는 주제로는 수면과 대사성질환의 상관성을 연구한 발표와 지방세포의 특성(크기와 수)에 따른 비만, 당뇨 증상의 상관성을 연구한 발표 등이 있었다. Gonnissen HKJ 연구팀에 따르면 수면 시간이 부족하거나 또는 빠른 눈운동 수면 형태인 렘수면 시간이 부족해지면 인슐린 분비가 증가되고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는 GLP-1 호르몬이 감소하여 결과적으로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되는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다. 비만은 지방세포의 크기가 확대되는 비대형 (hypertrophy)과 지방세포의 수가 증가하는 증식형 (hyperplasia) 그리고 비대형과 증식형의 혼합형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Arner P 연구에 의하면 지방세포의 수나 모양에 따라 지방세포 turnover가 달리 일어나고 이는 염증반응이나 인슐린저항성에도 관여하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지방세포를 연구할 때는 개개인이 가진 지방세포에 특성에 맞게 치료법이 개발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 밖에 비만을 타겟으로 연구되는 치료물질로 레즈베라트롤, vit D, pterostillbene, 패랭이꽃 추출물, 짚신나무잎 추출물등이 소개되었고 비만연구의 새로운 경향으로 fibrosis와의 상관성을 알아보기 위한 비만세포 3D 배양방법, STC-1 세포를 이용한 식욕억제물질 스크리닝 방법, ER스트레스와 관련되는 미토콘드리아의 dysfunction을 개선시킬 수 있는 다양한 기전  등이 소개되었다.

 

 바이오스펙트럼은 이러한 비만연구의 최신동향과 기술을 반영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안전한 슬리밍 소재 개발에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