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공지사항

`국제특허 출원.공개 한국어로'[특허청]

By 2016-08-1911월 24th, 2025No Comments
국내기업 출원내용 WIPO 홈피서 첫 공개

PCT(특허협력조약)에 의한 국제 특허 출원과 출원 내용의 공개가 한국어로도 처음 이뤄졌다. 특허청은 경기도 군포시의 화장품 원료 전문개발업체인 바이오스펙트럼㈜(대표 박덕훈)이 PCT에 의해 한국어로 한 국제 특허출원 내용이 세계지식재산권기구(WIPO)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 2일 첫 공개됐다고 6일 밝혔다.
이는 2007년 9월 제43차 WIPO 총회에서 한국어가 포르투갈어와 함께 PCT 국제공개어로 채택돼 올해부터 한국어로도 PCT 국제출원이나 공개가 가능해 진 데 따른 것이다.

PCT는 특허, 실용신안에 관한 해외출원 절차를 통일하고 간소화하기 위해 하나의 국제출원서만 제출하면 여러 PCT 가입국가(세계 141개국)에 동시에 출원한 효과를 갖도록 하는 다자간 국제조약으로, 그동안 우리 국민이나 기업은 영어나 일본어로만 출원이나 국제 공개가 가능했다.

국제공개는 PCT 국제 출원된 기술이 어떤 것인지 누구나 검색해 확인해 볼 수 있도록 WIPO 홈페이지를 통해 전 세계 일반인들에게 알리는 것을 말하며, WIPO 국제사무국은 새로 추가된 한국어와 포르투갈어를 포함, 영어, 불어, 독어, 일본어, 아랍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중국어 등 10개 국제공개어로만 하고 있다.

바이오스펙트럼은 서울대 약대와 공동으로 `도라지 뿌리 등에서 추출한 플라티코딘-디(Platycodin D)의 미백개선 효과’를 규명, 국내뿐 아니라 지난 1월 한국어로 PCT 국제출원을 해 6개월여 만에 그 내용이 한국어로 국제공개됐다.

특허청 관계자는 “한국어의 PCT 국제공개어 채택은 국제기구 처음으로 한국어가 공식 언어로 인정을 받은 것은 물론 우리 국민이나 기업이 이전보다 훨씬 쉽게 외국에 특허출원을 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는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WIPO 홈페이지를 통해 우리말로 된 특허기술을 더 쉽게 검색해 볼 수도 있게 됐다”고 말했다.

한국어로 공개되는 PCT 국제 특허출원 검색은 WIPO 홈페이지(http://www.wipo.int/pctdb/en/index.jsp)에서 국제출원번호나 출원인 성명 등을 입력하면 된다.

jchu2000@yna.co.kr

(대전=연합뉴스) 정찬욱 기자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