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피부 관련 연구개발 전문 벤처기업 – 바이오스펙트럼(주)

www.biospectrum.com
Tel. 031)263-3660

  바이오스펙트럼(대표 박덕훈)은 지난 2000년 4월 태평양, LG바이오텍, 녹십자제약 등 대기업 출신 연구원과 포항공대 출신 연구원을 주축으로 설립된 생명공학 벤처회사로 피부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피부에 관련된 다양한 질병과 노화에 따라 발생하는 여러 가지 생리 생화학적인 문제 등에 대한 이해의 정도를 높이고 최종적으로는 그에 따른 다양한 응용제품을 개발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제품을 개발, 보급해 실제적으로 삶의 질을 높이는데 일조하는 회사가 된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는 아토피, 여드름, 건선, 지루 등과 같은 만성적이고 고질적인 피부질병들을 타깃으로 하는 기초연구와 관련 응용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이같은 연구 개발 노력의 결과로 바이오스펙트럼은 다수의 국내외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박덕훈 사장    

대표적인 것으로는 경피 흡수 촉진 인지질 유도체와 그의 제조 방법, 알부틴과 글루코시다제를 유효성분으로 하는 미백제, 유중 폴리올 액적형 엘-아스코르빈산 콜로이드 화장료 조성물과 이의 제조 방법 등이 있다. 또 지난해 9월에는 아토피성 피부염 관련 가려움증 완화 효과와 손상된 피부복구 기능을 나타내는 피부 외용 조성물에 대한 특허를 출원하기도 했다.
바이오스펙트럼은 부설연구소로 바이오스펙트럼 생명과학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부설 연구소는 피부 관련 연구개발 전문 연구소로서 단기간에 상업화가 가능한 천연물과 합성 유래의 신규 생리활성물질의 탐색 등을 주 타깃으로 하고 있다.
바이오스펙트럼은 부설 생명과학연구소에서 개발된 다양한 원료와 기술, 응용제품의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으며 상업적인 연구개발을 위한 진로파악과 시장상황 파악, 마케팅 인프라 구축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천연식물 추출물 50여종, 단 분리된 천연물 20종, 리포스피어 제제 10여종, 기능성 화장품 10여종이 있고 생물공학 응용 원료를 개발중이다. 주요 기능성 화장품으로는 알부틴을 주 원료로 한 미백 제품과 비타민 C를 주원료로 한 미백 제품은 물론, 레티놀 안정화 제품, 이소플라본•아데노신•키네틴 등이 함유된 주름개선 제품이 있다.
특히 국내 자생 또는 국외 자생 식물을 주 원료화하는 사업을 시작해 브로콜리를 비롯한 국내 식물 수십종에서 원료화를 성공했으며 국외 식물 수십종을 화장품 원료화했다. 또한 국외에서만 재배돼 고가로 들어오던 상당수의 원료를 원자재 수입후 추출 정제하는 연구 개발로 상당수의 원료를 개발해 판매하고 있다.
바이오스펙트럼은 기업간 서비스인 B to B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능성 인증 서비스와 신규원료 개발 서비스, 신제품 기안과 기획 서비스, 분석 서비스를 수행하고 있다.
12명의 소수정예로 이뤄진 바이오스펙트럼은 대부분의 대학 유래 벤처들과는 달리 거의 모든 연구원이 5년에서 10년이상 기업체와 대학 연구소 등에서의 연구경력을 갖고 있다. 또한 12명의 연구원중 석사이상 연구원이 9명이지만 출신학교가 다양하고 나이대 역시 다양한 인적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사업화나 연구개발 과정에 있어 경험에 바탕을 둔 현실감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의 도출이 가능하며 이것이 바이오스펙트럼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경험에 바탕을 둔 사업화 감각을 기반으로 모든 구성원들은 항상 새로운 사업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연구개발에 임하고 있다.
바이오스펙트럼은 또 열려있는 회사로 설립에서부터 지금까지 많은 대기업, 중소기업과 타벤처들과 지속적인 협의 관계를 유지해 왔다. 기업간 거래를 수익모델로 하는 경우, 이러한 인프라 구축은 사업의 승패를 가를 수 있다. 실제로 2년이라는 짧은 기간동안 연구개발된 아토피 관련 제품은 올해 성공적으로 시장에 출시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바이오스펙트럼은 100% 자생 연구개발 벤처기업으로서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기업, 또 젊은 연구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벤처기업이 되는 것이 목표다.

바이오스펙트럼은 지난 2000년 4월 태평양, LG생활건강, 녹십자제약 등 대기업 출신 연구원과 포항공대 출신 연구원을 주축으로 설립된 생명공학 벤처회사로 피부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