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스펙트럼 시나픽산 (Sinapic acid)의 육모 효능 및 기전 밝혀”
– 국제 학술지에 논문 게재, 헤어 기능성원료 개발에 박차 –
바이오스펙트럼㈜ (대표이사 박덕훈)은 시나픽산(Sinapic acid)이 인간 모낭 모유두세포(Human Hair Follicle Dermal Palillar Cells, hHFDPC)의 증식을 유도하여 모발성장을 촉진한다는 내용과 그 기전을 밝힌 논문을 국제 학술지인 Archives of Dermatological Research (2017)에 발표했다고 밝혔다.
시나픽산(Sinapic acid)은 cinamic acid의 hydroxyl derivative 중 하나로 채소, 과일, 약초 등에 광범위하게 포함되어 있으며 항산화, 항염증, 항불안정, 항고혈당 및 간보호 효능이 잘 알려져 있는 물질이지만 육모 효능과 그 기전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제대로 연구된 바가 없었다. 본 논문에서 시나픽산은 Akt의 활성화에 따른 신호전달을 통해 β-catenin의 축적을 유도하며 세포주기(Cell cycle)를 진행하는 cyclin D1 및 c-myc의 발현과 모유두세포의 증식을 촉진하며 모낭의 크기를 증가시킬 수 있는 IGF-1과 VEGF 등의 성장인자들의 생성을 유도하여 궁극적으로 모발성장을 촉진할 수 있음을 밝히고 있다.
대한모발학회에 따르면 국내 탈모인구는 매년 10~20%씩 증가하는 추세로 2012년에 이미 1000만명을 돌파했으며, 이를 반영하듯 국내 탈모용제품 시장 또한 2011년 1000억에서 2017년 4000억 규모로 약 4배가량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하나대투증권). 향후 탈모 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시장 규모가 더욱 커질 것으로 관련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바이오스펙트럼은 ‘화장품 원료 중에서도 탈모 방지와 육모 효능을 지닌 원료의 개발이 가장 어렵다. 현재 시나픽산(Sinapic acid)을 이용한 원료개발이 진행 중이며 제품이 출시되면 시장 반응이 뜨거울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